상표권 정책/목적

From Wikimedia Foundation Governance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Policy:Trademark policy/Purpose and the translation is 96%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상표권 정책의 목적

이 진술은 상표 정책의 일부가 아닙니다. 법적 문서도 아닙니다.
새 상표권 정책의 배경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위키미디어 마크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만든 선의를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자는 위키미디어 마크가 있는 사이트에 헌신적인 위키미디어인이 선의의 협력을 통해 개발한 무료 중립 교육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다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마크가 우리의 사명에 따라 일관되게 사용되도록 하는 것은 커뮤니티의 노고와 위키미디어 사이트의 명성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상표 정책은 두 가지 커뮤니티 이익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위키미디어 사이트의 분산된 특성으로 인해 전 세계의 열정적 기여자들이 자유 지식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관심은 기여자가 자신의 작업에서 위키미디어 마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관심은 위키미디어 마크의 평판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마크는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과정을 통해 생성된 교육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마크가 나타내는 콘텐츠가 인터넷을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전달되고 부주의한 사용자에게 쉽게 잘못 표시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마크의 명성은 특히 중요합니다.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이익을 위해 우리는 상표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상표법의 원칙은 우리 고유의 조직 모델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상표권 보호가 커뮤니티를 위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표 정책은 상표법의 요구 사항을 존중하는 동시에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상표 사용을 촉진합니다.

2. 상표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상표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인식하는 상표가 실제로 자신이 찾고 있는 작업으로 인도할 것이라는 직관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상표 보호는 해당 저작물과 별도로 설정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지적 재산권이 아닙니다. 저작권이나 특허 보호만큼 제한적인 것은 없습니다. 이러한 원칙은 법이 우리의 임무를 더 잘 수행하도록 만들기 위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및 GNU GPL과 같은 오픈 라이선스 접근 방식을 채택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우리가 채택할 수 있는 동등한 공개 상표 라이선스가 없습니다. 그러나 상표법의 고유한 윤곽을 통해 우리는 창의적으로 우리에게 유리하게 작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사이트의 무결성을 유지하면서 위키미디어 콘텐츠를 자유롭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고유한 상표로 인해 독자들은 우리 커뮤니티에서 위키 방식으로 어떤 교육 자료를 만들었는지 즉시 알 수 있습니다.

2.1 상표권이 남용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방법.
상표권은 위키미디어 운동을 나타내는 상표를 오용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은 위키미디어 사이트의 인기로 인해 오해의 소지가 있는 마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우리 마크를 사용하여 자신의 웹사이트나 서비스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관심을 끌기 위해 위키미디어 사이트의 마크나 일반적인 모습을 도용합니다. 그러나 그 표시는 진정한 위키미디어 콘텐츠가 아닌 작업을 속이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잘못된 것입니다. 우리가 이것을 허용한다면, 사용자는 이 열등한 콘텐츠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서 생산된 것으로 잘못 믿을 수 있으며 위키미디어 사이트에 대한 그들의 의견은 줄어들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무도 우리의 사명과 일치하지 않는 방식으로 회사를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짜 위키백과 문서를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이버 투기꾼은 종종 도메인 이름에 위키미디어 마크의 일반적인 철자 오류 및 변형을 등록하려고 시도합니다. 위키미디어 사이트를 찾는 사용자를 광고 및 기타 관련 없는 콘텐츠로 넘겨주기하기 위해 그렇게 합니다. 예를 들어, "축하합니다! 백만 번째 방문자입니다!"라는 팝업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하여 사용자를 맬웨어를 유포하도록 설계된 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키미디어 사이트처럼 보이는 페이지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요청하여 사용자를 피싱 사기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우리가 상표권을 사용하여 싸울 수 있는 오용의 예입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노력을 보호하기 위해 이러한 종류의 오용을 추구할 권리를 보유해야 합니다.

2.2 상표 교리에서 표현의 자유의 중요성은 위키미디어 상표가 지식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지식 공유라는 우리의 사명은 언론의 자유에 의존하고 장려합니다. 상표권 보호는 이 생태계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교리가 연설 관련 활동을 위한 많은 여지를 남겨두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상표법에 따른 고유한 공정 사용 원칙은 비상표적 의미(즉, 단어가 상표 이외의 것을 의미할 수 있는 경우)로 워드마크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상표법에는 "명칭 사용" 원칙도 있습니다. 이 원칙은 해당 이름으로 상표가 붙은 항목을 참조하기 위해 마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상표법은 예술 및 정치적 연설에서 상표 사용도 포함합니다. 이러한 상표의 자유로운 사용 범위는 이 법을 저작권 및 특허와 같은 지적 재산권과 구별합니다.
위키미디어 마크에 대한 상표 보호를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누구도 이러한 유형의 사용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상표권 요청에 대한 우리의 자유로운 승인은 커뮤니티 구성원이 공정하지 않은 사용 목적을 위해서라도 임무를 홍보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마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3. 상표권을 유지하는 방법.

운동에 대한 위키미디어 상표를 보존하려면 오용을 모니터링하고 상표에 대해 신중하게 라이선스를 부여해야 합니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 사용은 상표와 상표가 나타내는 영업권 사이의 연결을 약화시켜 잠재적으로 상표권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악의적인 사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키미디어 마크의 사용을 추적하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사용에 대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사하게, 상표법은 상표 보유자가 라이선스에 따라 상표를 사용하도록 허용된 작업의 품질을 모니터링하도록 요구합니다. 라이선스와 모니터링을 통해 품질을 관리하지 못하면 "무방비 사용권설정(naked licensing)"이 발생해 상표권자가 권리를 잃을 수 있다. 따라서 위키미디어 사이트와 평판의 품질을 반영하는 품질 수준을 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위키미디어 사명을 촉진하는 상표 사용 촉진.

특정 법적 의무가 있지만 상표 요구 사항이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작업에 장애물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상표권 정책은 위키미디어 상표에 대한 라이선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많은 사용이 상표 정책에 의해 특별히 허용되며 별도의 허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용은 많은 공정 사용 범주에 속하며 정책에서 사용자에 대해 설명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또한 커뮤니티 구성원이 마크를 사용하여 위키미디어 사명을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빠른 라이선스"라고 하는 위키미디어 마크의 특정 사용에 대한 상표 정책에 자유로운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라이센스를 요청하고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는 대신 커뮤니티 구성원이 양식을 작성하고 trademarks@wikimedia.org로 이메일을 보내면 되기 때문에 빠른 라이센스입니다. 빠른 라이선스는 일반적인 커뮤니티 사용을 위해 상표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지만 위키미디어 상표의 상표 보호를 유지하기 위한 몇 가지 조치를 포함합니다. 라이선스에는 품질 관리 요구 사항과 상표가 위키미디어 사명과 일치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경우 라이선스를 종료할 수 있는 권리가 포함됩니다.

5. 그 밖의 새로운 사항은 무엇입니까?

커뮤니티 구성원의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자유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 외에 새로운 상표 정책에는 실질적인 변경 사항이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상표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상표 정책과 관행을 최대한 명확히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커뮤니티 회원들은 이전에 모호했던 상표권 조항에 대해 많은 의견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상표권 정책 및 FAQ에서 해당 조항 및 기타 조항을 명확히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정책을 쉽게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우리는 정책의 관련 조항으로 연결되는 상표권 정책의 시작 부분에 사용자 친화적인 요약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FAQ를 대폭 확대하여 정책 내 관련 조항과 연계하였습니다. 정책 및 FAQ의 언어는 다양한 가독성 지표에서 추가 테스트를 거쳐 직접 작성되었는지 확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상표권 라이선스 요청 및 오용 신고를 위한 양식을 도입하여 이 두 가지 프로세스를 보다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상표권 정책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