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유급 편집 공표에 대한 질문과 답변

From Wikimedia Foundation Governance Wiki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위키미디어 재단 이용 약관: 유급 편집 공표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

무료 자원 봉사자로서 단순히 편집하거나 업로드하는 경우 이 조항이 적용됩니까?

절대 아닙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수만 명의 무급 자원 봉사자들이 편집하고 지원합니다. 위키백과와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세계 최고의 웹 사이트 중 유일한 비영리 웹 사이트 인 비영리 단체에서 운영합니다. 이 자원 봉사는 우리 프로젝트를 특별하고 널리 사용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무료 자원 봉사자로서 이 이용 약관 조항에 따라 공개 할 필요없이 콘텐츠를 편집하고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부 기여자는 편집에 대한 대가를 받습니다. 이러한 기여자는 중립적인 관점에서 편집 할 때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여기에는 대학과 갤러리, 도서관, 아카이브 및 박물관과 같은 기관과 관련된 많은 기여자가 포함됩니다. 반면에 유료 옹호 편집(즉, 회사와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기위한 문서의 유료 편집)은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 강력히 권장되지 않거나 금지됩니다.

편집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이 조항에 따른 공개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절대 괜찮습니다. 여러분은 전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례없는 무료 정보 자원에 기여하는 놀라운 자원 봉사자 공동체의 일원입니다.

급여를 받고 있는 경우 이를 공개해야합니다. 여러분 관점을 공정하게 공개하기 위해 편집 요약과 사용자 페이지 또는 토론 페이지에 해당 컨텍스트를 추가하여 공동체에 알리세요. 그러나 규칙을 반드시 숙지해야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는 것처럼, 유료 제휴를 숨기면서 유료 고객의 이익을 위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작은 주의 사항: 일부 프로젝트에는 이용 약관에서 이 조항과 다르고 더 강력한 이해 상충 정책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특정 형태의 자원 편집(예를 들어, 자신에 대한 문서에 기여)을 금지 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해당 공동체 정책을 확인하세요! 질문이 있으시면 지역 프로젝트 공동체에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각 프로젝트는 연락처 정보(일반적으로 페이지 하단)를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질문과 공지를 위한 다른 장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조항은 갤러리과 도서관, 기록 보관소 및 박물관("GLAM")의 교사와 교수 및 직원에게 어떤 영향을 줍니까?

이러한 요구 사항이 갤러리와 도서관, 기록 보관소 및 박물관("GLAM") 기관에서 일하는 교사와 교수 또는 사람들이 선의로 기부하는 것을 막아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범주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고용주 또는 클라이언트로부터 특별히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편집 및 업로드에 대해 보상을 받을 때만 공개 조항을 준수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X 대학교의 교수가 X 대학교에서 위키백과에 해당 대학에 대해 글을 쓰기 위해 직접 돈을 지불하는 경우 교수는 기여금이 보상된다는 사실을 공개해야합니다. "직접 대가성(quid pro quo) 교환: 편집을 위한 돈"이 있습니다. 그러나 교수가 교수와 연구 수행에 대한 급여를 단순히 받고 대학에서 더 구체적인 지도없이 일반적으로 기여하도록 권장하는 경우 해당 교수는 대학과의 관계를 공개 할 필요가 없습니다.

GLAM 직원도 마찬가지입니다. 공개는 특정 기부에 대한 대가로 보상을 약속했거나 받은 경우에만 필요합니다. 박물관의 특별한 지시없이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박물관 직원은 박물관과의 관계를 공개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에, 그들이 고용 된 아카이브에 대한 문서를 편집하도록 특별히 보상을 받은 거주지의 위키미디어 편집자는 그가 아카이브와 함께 거주지의 유료 위키미디어 편집자라는 간단한 공개를 해야합니다. 이것은 요구 사항의 목적을 위한 충분한 공개입니다.

이 조항의 커뮤니티 시행은 개인 정보 보호 및 행동에 대한 기존 규칙과 어떻게 작동합니까?

선의의 편집자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형극 및 인형극 조사에 관한 규칙과 마찬가지로 이용 약관의 공개 조항은 기존 정책 및 관행과 함께 작동하여 유료 기부를 식별하고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 사이에 공정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정책에는 위키백과의 기둥인 시민성의 프로젝트 간 가치; ENWP:OUTING과 같은 관련 프로젝트 정책; 스토킹 및 남용을 금지하는 이용 약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다 극단적인 행동의 경우 현지 법률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 요구 사항은 다른 요구 사항과 마찬가지로 협력을 가능하게 하고 프로젝트를 개선하기 위해 건설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는 사용자는 먼저 이러한 규칙에 대해 경고 및 정보를 받은 다음 필요한 경우에만 차단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선의를 가지고 신규 사용자를 물지 마세요. 괴롭힘도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괴롭힘에 대한 영어 위키백과 정책에 따라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에 대한 개인 정보를 공개적으로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

이용 약관의 이 조항에 따른 공개를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이 조항의 공개 요구 사항을 피하려면 편집에 대한 보상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위키백과 및 자매 사이트의 유급 편집에 대한 "실질법"은 무엇입니까? 비공개 유급 편집은 잠재적으로 불법입니까?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에 따라 불공정 경쟁 및 단순 사기 관련 법령과 같은 다양한 법률이 귀하, 여러분의 비즈니스 또는 여러분 고객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 약관의 요구 사항 외에도 유료 기부금의 공개 및 집행에 있어 해당 법률을 준수해야 합니다.

특정 법적 요구 사항에 대해 조언할 수 없으며 질문이 있는 경우 변호사를 고용해야 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일반적인 배경으로, 전문적 소속을 은폐하는 것과 같은 기만적인 사업 관행은 많은 관할 구역에서 금지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상거래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미치는 불공정하거나 기만적인 행위 또는 관행은 불법입니다."[1]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이를 규제할 전국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2] 예를 들어 관련 온라인 포럼에서 FTC 규정에 따라 회사와 제휴 관계가 있음을 공개하지 않은 경우 FTC 규정은 다음과 같은 책임을 경고합니다:

새로운 음악 다운로드 기술에 대한 토론을 위해 지정된 온라인 메시지 게시판은 MP3 플레이어 애호가들이 자주 방문합니다. 그들은 신제품, 유틸리티 및 수많은 재생 장치의 기능에 대한 정보를 교환합니다. 게시판 커뮤니티에 알려지지 않은 채, 주요 재생 장치 제조업체의 직원이 해당 제조업체의 제품을 홍보하는 메시지를 토론 게시판에 게시했습니다. 이 포스터의 고용에 대한 지식은 그녀의 지지의 무게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따라서 포스터는 게시판의 회원 및 독자에게 제조업체와의 관계를 명확하고 눈에 띄게 공개해야 합니다.[3]

FTC의 닷컴 공표사항 지침은 이와 같은 공개가 "소비자가 알아차리고 이해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전달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아스트로터핑에 연루된 회사에 대한 N.Y. 법무장관의 2013년 조사에서와 같이 주법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4]

</ref>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다른 법률에 따라 지불된 기부금의 공개가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EU 불공정 상업 관행 지침(및 해당 국가 버전)은 "상인이 판촉 비용을 지불한 제품을 판촉하기 위해 ...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사용을 금지합니다.[5] EU 회원국의 국내법은 비공개 유료 기부를 추가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쟁법은 기여자가 자신의 소속을 적절하게 공개하지 않았을 때 위반 사항을 찾기 위해 독일의 국내 법원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법적으로 요구되는 공개가 커뮤니티 규칙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 경우 커뮤니티 규칙이 우선합니다. 예를 들어, 현지 법률이 기사 텍스트 자체의 편집 후원 공개를 요구하고 기사 텍스트에 그러한 메시지를 넣는 것이 커뮤니티 규칙을 위반하는 경우(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 그러하듯이) 그러한 편집은 금지됩니다.

유급 편집으로 인해 발생하는 법적 사항 이외의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입니까?

반복되는 실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적절한 공개 없이 이루어지는 유급 편집은 회사, 고객 및 개인에게 부정적인 평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언론이 그러한 이야기를 밀접하게 따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급 편집을 공개하지 않으면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 더해 많은 대중의 신뢰를 잃을 수 있습니다.

선의를 유지하고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투명성과 우호적인 협력이 위키미디어 기여에 대한 보상을 받는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정책입니다. 당혹감을 피하기 위해 위키백과:이해 충돌(영어 위키백과의 경우)와 같은 유료 기부에 관한 현지 정책뿐만 아니라 이용 약관에서 요구하는 대로 공개해야 합니다. .

"보상"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이 조항에서 사용하는 "보상"의 의미는 돈, 물건, 서비스 등을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용주, 고객, 소속” 은 무슨 뜻입니까?

기여자에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기여에 대해 돈, 재화, 서비스와 같은 댓가를 지불하는 사람이나 기관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사업체, 자선단체, 교육기관, 정부 부서, 또는 개인일 수도 있습니다. 의무 공표사항은 간단히 기여자가 위에 설명한 세 방법 중 하나로 이 정보를 공표하기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용자를 대변하는 입장에서 위키백과 문서를 고칠 때는, 그 고용주에 대한 사항들을 밝혀야 합니다. 만일 홍보업체에 고용된 사람이 위키백과를 편집할 때는 홍보업체와 계약업체를 모두 공표해야 합니다. 만일 보상 거주 위키미디어 편집자라면, 그 보수를 지급하는 갤러리·도서관·기록관리소·박물관 (GLAM) 기관을 명기해야 합니다.

유급 편집은 위키백과에서만 공표하면 됩니까?

아닙니다,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는 유급 편집을 할 시 고용 형태, 고용주 및 소속을 공개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토론 페이지의 편집과, 위키백과 이외의 프로젝트 편집이 포함됩니다.

일부 프로젝트는 대체 공개 정책을 채택했으며, 이에 따라 필요한 정보 공개 수준이 달라질 수도 있음을 참고하십시오.

이 조항은 유급 편집이 공개되는 한 항상 허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아닙니다. 사용자는 각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추가 정책 및 지침은 물론 실질법 또한 준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립적 관점에 대한 영어 위키백과의 정책은 편집이 공정하고 비례하며 (가능한 한) 편견 없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하며, 기여자가 유급 편집을 공개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요구 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제 사용자 페이지에 유급 편집을 어떻게 공개해야 합니까?

사용자 페이지에서 특정 고객이나 고용주를 위해 일하고 있다고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cme이라는 회사에서 일하고, 직무의 일부로 Acme 회사에 대한 위키백과 문서를 편집하는 경우, 사용자 페이지에서 Acme 회사를 대표하여 편집한다고 간단히 밝히기만 해도 이용 약관의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준거법 외에도 커뮤니티와 재단의 정책을 따라야 합니다.

편집 요약에 유급 편집을 공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편집 또는 기여를 "저장"하기 전에 편집 요약 상자에서 고용주와 소속 및 고객을 대표한다고 적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용주 X에 대한 위키백과 문서에 대한 편집 내용을 저장하기 전에 편집 요약 상자에 "X는 위키백과 문서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저를 고용했습니다" 또는 "저는 X에서 일합니다."라는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토론 문서에 유급 편집을 공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편집이나 기여를 “저장” 하기 전이나 직후에, 해당 토론란에 고용주, 소속, 고객 등을 대표한다고 표시하면 됩니다.

제가 유급 편집을 통해 받는 대가의 세부사항을 공표해야 합니까?

편집을 위해 받는 대가의 액수나 형태는 공표하지 않아도 됩니다. 최소 의무사항은 고용주, 고객, 소속을 밝히는 것입니다.

개별 프로젝트에서 대체 유급 편집 공개 정책을 채택할 수 있습니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유료 기여의 공개는 사용 약관의 공개 조항에 따른 요구 사항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별 프로젝트는 해당 프로젝트 또는 커뮤니티에 요구 사항을 강화하거나 줄여야 하는 특정 요구 사항이 있는 경우 대체 공개 정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조항은 핵심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표준 총의 기반의 절차를 따른 후 이용 약관에 명시된 규칙을 특정 프로젝트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재량권을 커뮤니티에 부여합니다. 대안 공개 정책을 채택하려면 프로젝트의 과거 관행 및 총의가 무엇인지에 대한 현지 이해와 일치하는 총의가 필요합니다.

기존 정책을 대안 공개 정책으로 채택하려면 프로젝트 커뮤니티가 특히 사용 약관의 유료 편집 공개 요구 사항을 프로젝트 정책으로 대체하기 위해 합의를 얻어야 합니다. 대안 공개 정책의 예는 미디어위키에서 이 제안을 참조하세요.

이러한 정책을 만든 후 프로젝트는 대안 공개 정책 목록에 해당 정책을 포함해야 합니다. 이 목록은 편집자와 자매 프로젝트가 유료 편집에 대한 로컬 프로젝트 정책이 무엇인지 또는 기본값이 적용되는지 빠르게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조항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정책을 변경해야 함을 의미합니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이 요구 사항을 참조하거나, 유료 기부에 대해 더 엄격한 요구 사항을 요구하거나, 대체 규칙을 제공하기 위해 정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체 공개 정책을 세운 프로젝트는 무엇이 있습니까?

대체 정책이 있는 프로젝트가 여기에 나열됩니다: 대체 공개 정책 목록.

이 조항은 언제 발효되었습니까?

이용 약관의 공개 조항은 2014년 6월 16일에 발효되었습니다. 이 조항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법률 및 커뮤니티 옹호 팀이 약관 수정에 대한 초기 제안을 한 후 커뮤니티와 논의한 결과입니다. 토론은 2014년 3월 25일에 종료되었으며 수정 사항은 2014년 4월 25일 이사회에서 승인되었습니다.

각주

  1. 연방거래위원회법(Federal Trade Commission Act) 15 U.S.C. § 45(a)(1)
  2. 연방거래위원회법, 15 U.S.C. § 45(a)(2)
  3. 16 C.F.R. §255.5, Example 8, p.12.
  4. Parino v. Bidrack, Inc., 838 F. Supp. 2d 900, 905 (N.D. Cal. 2011) (피고가 웹사이트에서 가짜 리뷰를 만들고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 원고의 주장은 캘리포니아의 불공정 경쟁법 및 허위 광고법에 따라 청구를 제기하기에 충분했습니다)
  5. Directive 2005/29/EC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nex I, points 11 and 22).